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동시차선변경 사고 과실
    동시차선변경 사고 과실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교통사고!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막막하셨죠?

    동시 차선변경으로 인한 저의 사고 경험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고발생상황

    내 차량 사고 사진상대방측 차량 사진
    사고 발생 시 차량 상태

    나의 상황

    2차선에서 1차선으로 깜빡이를 켜고 진입을 했고, 좌회전이 아닌 직진을 해야하는 상황이기에 다시 깜빡이를 켜고 2차선으로 진입을 하면서 사고가 발생했으며, 안전지대를 일부 물고 있었습니다.

    상대측 상황

    3차선으로 주행중에 있었고, 앞에 트럭과 차량간격이 좁은 상태에서 차선을 변경하면서 깜박이를 켜지않고 2차선으로 진입을 하면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차량상태

    내 차량은 앞 오른쪽, 상대 차량은 뒤 왼쪽에 손상을 입었습니다. 가벼운 접촉사고였기에 두차량 모두 상태가 심각한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사고 발생 시 처리과정

    차에서 내려서 사고 차량의 사진을 찍고, 다른 차량에 방해가 될 수 있기에 갓길로 차를 이동하였습니다. 합의를 볼지 보험처리를 할지 고민 후 보험사를 부르기로 했고 대표번호로 연락을 취하니 얼마 있지 않아 현장으로 찾아오셨습니다.

     

    삼성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고객센터
    대표번호 : 1577-3339

     

     

    상대방도 동일한 삼성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었기에, 현장에는 한분이 방문을 해주셨고 블랙박스의 영상을 핸드폰으로 담아가셨습니다. 과실이 몇대몇으로 책정이 될 것 같냐고 물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본인이 말을 할 수 없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주의! 사고 과실여부는 주말에 확인이 어렵습니다)

     

    대신 수리비에 대해서 간략한 안내는 받았는데요. 제 차량의 경우 2~30만원 정도이고, 상대방측은 손상된 두곳 중 한곳이 조금 가격이 나갈 수 있어 100만원 정도 예상을 하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월요일에 보험사측의 과실여부를 확인한 후 합의를 할지 보험처리를 할지 정하기로 한 후 상대방과 헤어졌습니다.

     

    동시차선변경 과실여부 확인

    5:5 또는 6:4인데 제가 6의 과실을 가지고 올 가능성이 크다고 하더군요. 상대방이 깜박이도 안켜고 앞차량과 간격도 얼마 없는 상태에서 들어왔지만, 저는 안전지대를 물고 있었고, 상대방이 찰나기는 하지만 조금 빨리 진입을 했다고 합니다. 제 블랙박스에는 제가 먼저 진입을 한 줄 알았는데 아니었나봐요.

     

    보험처리 vs 합의

    몸에는 서로 이상이 없다고 했기 때문에 대물로 따졌을 경우 보험처리를 하면 10~12% 할증이 붙고, 3년간 보험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얼마전 부모님의 사고가 있었기에 기존의 사고 건까지 포함되면 20~25%정도 들어간다고 하는데, 상대방이 생각하는 금액을 조금 낮춰서 합의를 보는 편이 나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상대방은 처음에 100만원 정도, 중간에 50만원, 그리고 마지막에는 35만원을 합의금으로 얘기했지만, 과실을 몰랐던 상황이라 과실확인 후 조금 더 금액을 낮춰서 20만원의 현금으로 합의를 진행했습니다. 아마 상대방도 과실이 있기에 이게 잘한 선택인지는 모르겠지만 부모님의 차량을 타다가 난 사고라서 빠른 마무리를 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마무리

    사고가 발생했을 때, 단순히 차량의 앞면이 내차량이고, 뒷면이 상대방 차량이니 내과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블랙박스를 보면서 과실 비율이 비슷하게 떨어지지만 5:5 or 6:4 or 7:3정도 나올 수 있겠구나를 짐작할 수 있었는데요. 사고가 발생하니 블랙박스가 얼마나 필요한 존재인지 알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다들 저처럼 사고나지 않도록 안전운전하세요 😊

     

    반응형